제목 그대로 진로와 대학교가 고민인 고2 학생입니다제가 고1 때부터 경영학과를 생각하면서 생기부를 맞춰서 왔었는데 그 이유가 문과중에서는 경영학을 젤 잘 봐준다고 느껴서 그랬습니다. 제가 더 흥미 있는것은 유아교육과 등의 아동이랑 관련 있는 직업이 흥미 있는데 저출산 시대이다 보니 전망도가 떨어져서 진로로 확정하지 않았습니다. 제 내신이 현재는 4점대 중반 정도 되는데 고2 1학기 1차 시험은 4점대 초반 정도 나올것 같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제가 궁금한 점은 1.경영학과 유아 관련된 학과들중 어디를 가야 전망이 좋을까요?2.만약 유아관련된 일이라면 어떤 직업이 있나요?3.제 내신등급과 관련하여 갈 수 있는 국립대/수도권 대학이 있을까요?현실적으로 답변해주시고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민이 많을 시기네요.솔직히 경영학과가 인기있는 건 취업문이 넓어 보이기 때문이죠. 유아교육은 좋아하는 분야지만 저출산 때문에 걱정되는 것도 이해해요.
1. 전망은 상황에 따라 계속 변하기 때문에 딱 잘라 말하기 어려워요. 경영학과는 꾸준히 수요가 있지만 경쟁도 치열하고, 유아교육은 저출산이 변수죠.미래를 예측하기보단,네가 진짜 하고 싶은 게 뭔지, 어떤 분야에서 보람을 느낄지 고민해보는 게 더 중요해요.경영학과를 가서 유아 관련 사업을 기획할 수도 있고, 유아교육과를 나와 경영 마인드를 접목해 새로운 길을 개척할 수도 있잖아요?
2. 유아 관련 직업은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외에도,유아 관련 콘텐츠 개발자, 놀이치료사, 아동상담사,유아 도서/교구 기획자 등 다양해요.흥미 있는 분야를 좀 더 깊이 찾아보는 걸 추천해요.
3. 내신 4점대 초반이면,수도권이나 지방 국립대일부 학과는노려볼 수 있을 것 같아요.하지만 원하는특정 학과 나 인서울 상위권 대학 은 좀 더 분발해야 할 수도 있어요.대학 입시 정보 사이트나 담임 선생님과 상담하면서목표 대학과현실적인가능성을따져보는 게 좋겠네요.수시, 정시전략도함께 고민해 봐야 하고요.
진로는정답이 없어요.주변 말에 휩쓸리지 말고네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여보세요.그리고 꾸준히 노력하면뭐든 할 수 있을 거예요!
참아야지! 참아라! 그러면 잘 되어 갈 걸세. 친구여, 정말 자네 말이 맞네. 세상 사람들 틈에 끼여 날마다 일에 쫓기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과 그들의 행동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 나는 나 지신과 휠씬 더 잘 타협할 수 있게 되었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 괴테